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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Day 28] 개인 과제 진행 본문

🎮 Unity_7 TIL WIL

[TIL Day 28] 개인 과제 진행

fociend 2025. 2. 18. 21:52

오늘의 학습 키워드

- 개인 과제

- 개인 과제 ....

- 개인 과..제..


공부한 내용 본인의 언어로 정리하기

오늘은 공부라기보다 (공부가 맞긴한데...)

개인 과제 개발을 계속 했기 때문에 있었던 문제 (트러블슈팅)위주로 내용을 정리해보려 한다.

 

트러블 슈팅

1. 상하좌우 애니메이션 구현

처음에 애니메이션은 Idle 하나 뿐이었는데 스프라이트를 나누다보니 상하좌우 스프라이트가 다 있는 것을 보고,

애니메이션을 여러개 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연결은 했지만 isMoving이라는 bool 값만 있었고 다른 변수가 없어서 애니메이션 연결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A. 기존에 배웠던 애니메이션은 상하좌우가 구분되어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상,하, 사이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두고 애니메이터를 통해 서로 연결했습니다. 좌우는 애니메이션을 따로 만들지 않고 filp시켜서 이용했습니다. 

그 후에 MoveX 와 MoveY 를 float로 받아와서 구분했습니다. 

 

또 좌우는 따로 애니메이션을 만든게 아니라 flip.x 를 통해서 반전을 시킨 거기 때문에 애니메이터에서 애니메이션을 따로 하나 더 추가 했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Walk_Side를 하나 더 끌어와서 2개로 연결했더니 해결되었습니다.

 

2. 카메라 위치 ?

카메라를 캐릭터 포지션과 맞춰놨는데 이동은 잘 구현되었지만 플레이만 누르면 카메라만 남고 플레이어 스프라이트가 사라지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A. 처음에 플레이어를 만들 때 order in layer를 이미 100을 주고 시작했고 작업 할 때도 잘 보였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다가 카메라를 플레이어 포지션에 붙이고 난 뒤에 이런 현상이 발견한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메인 카메라 위치 (0, 0, 0)과 플레이어 오브젝트 위치 (0, 0, 0)가 같아서 이런 현상이 발생했고 카메라 위치를 단순하게 z축으로 거리를 떨어트려 놓으니 다시 잘 보였습니다.

 

그리고 카메라 위치와 order in layer에 있는 렌더링 위치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3. 상호작용 버튼 간단하게 구현한 버튼이 있었고 버튼 세부사항에 있던 걸 만지던 중에 '하이라이트' 설정이 있었습니다.하이라이트 색상을 정해서 플레이를 돌려보니 마우스가 버튼에 얹어질 때 그 때 색깔이 바뀌는 설정이었는데 창이 닫히고 난 뒤에 또 다시 버튼에 마우스를 얹으면 색상이 바뀌지 않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A. 구글링 해 본 결과 Navigation 값을 딱히 쓰지 않는다면 네비게이션 값을 None으로 바꿔주니 해결되었습니다. 몇 번이고 창을 불렀다가 꺼도 계속 하이라이트 색 설정이 됩니다.

 

오늘의 회고

오늘 과제를 아침부터 지금 TIL작성할 때 까지 계속 했습니다. 

마땅한 에셋이 없어 에셋 찾기까지가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사실 예쁜 에셋 많았는데 제가 기능을 이것저것 넣고싶어서 많이 찾아보다가 ^^..

 

 

내일 공부할 것

- 개인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