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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캠프 Day 05] 고양이 밥주기 게임 프로젝트 시작 본문

🎮 Unity_7 TIL WIL

[사전캠프 Day 05] 고양이 밥주기 게임 프로젝트 시작

fociend 2025. 1. 10. 14:42

1. 오늘 학습 키워드

- 풍선을 지켜라 과제 수행

- 고양이 밥주기 게임 강의 수강


2. 오늘 학습 한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정리하기

** 영어 소문자 대문자 하나로 값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변수에 값을 저장해두고 코드를 작성하면 더 안정적인 코드를 짤 수 있다.

ex ) string Key = "Hi"; // Key라는 값만 쓰면 Hi라는 String 값은 변하지 않음 (hi라고 쓰이지 않아서 값이 달라질 걱정 x)

 

과제 

- 떨어지는 네모들 Destroy를 이용해 없애기

 

과제가 나오기 전 부터 저번시간에 Destroy를 이용한 적 있었는데 왜 네모는 없애지 않고 저 바닥에 그대로 굴리는 걸까 생각했는데 과제로 나왔다. 어렵지 않게 과제 수행 하였음 ,, !

화면 밖에 나가는 함수가 있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y값 좌표가 일정 값을 넘어가면 자기자신을 삭제시키는 로직을 구현하면 되었따.

 

고양이 밥 주기 게임

  • 만들 순서
    1. 기본 씬 구성하기 (UI, 강아지, 고양이)
    2. 강아지 움직임 더하기 + 밥 쏘기
    3. 고양이 내려오게 하기
    4. 고양이 밥 먹기 + 옆으로 가게 하기
    5. 새로운 고양이 나오게 하기
    6. 레벨 업 하기

기본 씬 구성

- MainScene 생성

- MainCamera 범위 넓히고 BackGround 속성 설

- 미리 다운로드한 자료 Import 하기 

 

생선가게, 강아지, 스타트씬 만들기

- 다운로드한 이미지를 이용해서 FishShop, Dog 만들기 (이미지 스프라이트)

- Scene 폴더에 새로운 StartScene 생성

- PlayBtn 이미지 이용해서 버튼 생성

- Script를 이용해 StartScene → MainScene으로 넘어가는 코드 작성

 


3. 학습하며 겪었던 문제점 & 에러
- 풍선 지켜라 게임을 다시 실행해보던 중에 Balloon_Die 애니메이션이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것을 보았다.

어디서 뭐가 문제가 생긴걸까 하고 찬찬히 뜯어보았다.

유니티 콘솔창에 문제점을 바로 알려주어서 구글링해서 검색 해보았는데 문법에는 문제가 없는 것 처럼 보였다.

근데 코드를 자세히 본 결과 ,, IsDie와 isDie가 쓰여지고 있었다. 대문자와 소문자를 잘못 작성해서 아예 다른 값이 되어버려서 인식을 못 하는 것이었다. 고쳐주었더니 정상 작동 되었다 ,, ^^ 대소문자 구분 진짜 신경 잘 써야겠다.

 

- transform.position += Vector3.up 코드에서 +=를 =로 적어서 position값이 변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었다.

오류가 없어서 그대로 실행이 되었지만 잘 분석해서 오류를 찾아냈다.. +=연산자도 잘 써야겠다..


4. 내일 학습 할 것은 무엇인지

- C# 문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