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na
[사전캠프 Day 05] 고양이 밥주기 게임 프로젝트 시작 본문
1. 오늘 학습 키워드
- 풍선을 지켜라 과제 수행
- 고양이 밥주기 게임 강의 수강
2. 오늘 학습 한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정리하기
** 영어 소문자 대문자 하나로 값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변수에 값을 저장해두고 코드를 작성하면 더 안정적인 코드를 짤 수 있다.
ex ) string Key = "Hi"; // Key라는 값만 쓰면 Hi라는 String 값은 변하지 않음 (hi라고 쓰이지 않아서 값이 달라질 걱정 x)
과제
- 떨어지는 네모들 Destroy를 이용해 없애기
과제가 나오기 전 부터 저번시간에 Destroy를 이용한 적 있었는데 왜 네모는 없애지 않고 저 바닥에 그대로 굴리는 걸까 생각했는데 과제로 나왔다. 어렵지 않게 과제 수행 하였음 ,, !
화면 밖에 나가는 함수가 있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y값 좌표가 일정 값을 넘어가면 자기자신을 삭제시키는 로직을 구현하면 되었따.
고양이 밥 주기 게임
- 만들 순서
- 기본 씬 구성하기 (UI, 강아지, 고양이)
- 강아지 움직임 더하기 + 밥 쏘기
- 고양이 내려오게 하기
- 고양이 밥 먹기 + 옆으로 가게 하기
- 새로운 고양이 나오게 하기
- 레벨 업 하기
기본 씬 구성
- MainScene 생성
- MainCamera 범위 넓히고 BackGround 속성 설
- 미리 다운로드한 자료 Import 하기
생선가게, 강아지, 스타트씬 만들기
- 다운로드한 이미지를 이용해서 FishShop, Dog 만들기 (이미지 스프라이트)
- Scene 폴더에 새로운 StartScene 생성
- PlayBtn 이미지 이용해서 버튼 생성
- Script를 이용해 StartScene → MainScene으로 넘어가는 코드 작성
3. 학습하며 겪었던 문제점 & 에러
- 풍선 지켜라 게임을 다시 실행해보던 중에 Balloon_Die 애니메이션이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것을 보았다.
어디서 뭐가 문제가 생긴걸까 하고 찬찬히 뜯어보았다.
유니티 콘솔창에 문제점을 바로 알려주어서 구글링해서 검색 해보았는데 문법에는 문제가 없는 것 처럼 보였다.
근데 코드를 자세히 본 결과 ,, IsDie와 isDie가 쓰여지고 있었다. 대문자와 소문자를 잘못 작성해서 아예 다른 값이 되어버려서 인식을 못 하는 것이었다. 고쳐주었더니 정상 작동 되었다 ,, ^^ 대소문자 구분 진짜 신경 잘 써야겠다.
- transform.position += Vector3.up 코드에서 +=를 =로 적어서 position값이 변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었다.
오류가 없어서 그대로 실행이 되었지만 잘 분석해서 오류를 찾아냈다.. +=연산자도 잘 써야겠다..
4. 내일 학습 할 것은 무엇인지
- C# 문법
'🎮 Unity_7 TIL W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전캠프 Day 07] C# 문법 자료형, 선언, 할당, 초기화 (0) | 2025.01.14 |
---|---|
[사전캠프 Day 06] 팀원 노션 만들기, C# 문법 공부 (0) | 2025.01.13 |
[사전캠프 Day 04] 풍선을 지켜라 게임 마무리! (0) | 2025.01.09 |
[사전캠프 Day 03] 새로운 프로젝트 시작 (0) | 2025.01.08 |
[사전캠프 Day 02] 1주차 르탄이 빗방울 받기 게임 완강 (0) | 2025.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