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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캠프 Day 07] C# 문법 자료형, 선언, 할당, 초기화 본문

🎮 Unity_7 TIL WIL

[사전캠프 Day 07] C# 문법 자료형, 선언, 할당, 초기화

fociend 2025. 1. 14. 17:12

1. 오늘 학습 키워드

- 고양이 밥주기 게임 강의 듣기

- C# 문법 공부

2. 오늘 학습 한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정리하기

 

자료형 

정수

정수소수점이 없는 숫자를 뜻합니다.

0 , 1, 2, 3, 4 같은 숫자입니다. -1, -2, -3 같은 수도 소수점이 없다면 정수입니다.

나이, 갯수, 레벨 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실수

반대로 실수소수점이 있는 숫자입니다.

0.4, 1.7, 10.4, -5.7 등의 숫자가 실수에 포함됩니다.

경험치, 공격 속도, 길이 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floatdouble 타입을 사용합니다.

float - 소수점 7 자리까지 표시가능

double - 소수점 15~16 자리까지 표시가능

 

소수점 1.1 을 사용하려고 할때 컴퓨터는 이게 float 를 사용하려고 하는지 double을 사용하려고 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float 로 사용하고 싶다면 f

double 로 사용하고 싶다면 d 를 숫자뒤에 붙여서 표시해줍니다.

단 아무런 표시가 없다면 double 로 인식합니다!

float exp = 56.5f;   정상 - float 변수에 float 데이터를 저장
float speed = 56.5;  에러 - float 변수에 double 데이터를 저장
double exp = 56.5d;   정상 - double 변수에 double 데이터를 저장
double speed = 56.5;  정상 - double 변수에 double 데이터를 저장

 

문자열

string codingClub = "팀스파르타";

“팀스파르타” 분석해 보면 “팀”, “스”, “파”, “르”, “타” 라는 5가지 문자가 합쳐진 데이터 입니다.

이렇게 여러 글자가 합쳐진 것을 문자열 (string)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팀’, ‘스’, ‘파’, ‘르’, ‘타’ 라고 각각의 글자들을 문자라고 합니다.

문자를 표현하는 자료형이 char 입니다. (character)

string codingClub = "팀스파르타";

char team_1 = '팀';
char team_2 = '스';
char team_3 = '파';
char team_4 = '르';
char team_5 = '타';

 

C언어 자료형 정리표

Bool,String도 많이 쓰는 자료형

 

자료형 변환

 

1. 숫자 → 숫자 (int, float)

float → int

int x = 10;
float y = 10.0f;

int z = x + (int)y; // 사용하고 싶은 변수 앞에 변경하고 싶은 괄호하고 자료형 명시

 

int → float

int x = 10;
float y = 10.0f;

float z = (float)x + y; // 사용하고 싶은 변수 앞에 변경하고 싶은 괄호하고 자료형 명시

데이터의 손실이 없는 경우라면 앞에 괄호로 형태를 명시하지 않더라도 캐스팅이 가능합니다.

  • float 1.5f 를 int 1 로 바꾸려면 0.5 의 값이 사라지기 때문에 명시해야합니다.
  • int 1 을 float 1.0f 으로 바꾸려면 누락될 값이 없어 그냥 사용해도 됩니다. 혼란스럽다면 익숙해질때까지 괄호를 붙여 캐스팅해주세요
int x = 10;
float y = 10.0f;

float z = x + y; // 가능합니다.

 

2. 다른 자료형 → 문자

숫자나 bool 을 문자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뒤에 .ToString()을 붙이면 변환할 수 있습니다.

int x = 10;
string xStr = x.ToString(); // "10"

float y = 10.5f;
string yStr = y.ToString(); // "10.5"

bool myBool = true;
string boolStr = myBool.ToString(); // "true"

 

3. 문자 → 다른 자료형

  • Convert 클래스 이용
  • Parse() 함수 이용
  • TryParse() 함수 이용

Convert 이용

string iStr = "10";
int x;
x = Convert.ToInt32(iStr); // x : 10

string bStr = "true";
bool b;
b = Convert.ToBoolean(bStr); // b : true

형 변환 리스트

 

Parse() 함수 사용

string iStr = "10";
int x;
x = int.Parse(iStr); // x : 10

string bStr = "true";
bool b;
b = bool.Parse(bStr); // b : true

 

TryParse() 함수 사용 (어려움)

string iStr = "10";
int x;
int.TryParse(iStr, out x); // x : 10

string bStr = "true";
bool b;
bool.TryParse(bStr, out b); // b : true

 

기존 방법과 다른 점은 반환값으로 캐스팅한 값을 받지 않습니다.

반환값은 bool 만 받으며 캐스팅이 성공했는지 알려줍니다.

string iStr = "10"; // int 로 변환 할 수 있으니 성공
int x;
bool isSuccess;
isSuccess = int.TryParse(iStr, out x); // isSuccess : true

 

string bStr = "testtest"; // bool 로 변환 할 수 없으니 실패
bool b;
bool isSuccess;
isSuccess = bool.TryParse(bStr, out b); // isSuccess : false

 

개발 용어 정리

선언

변수를 처음에 만드는 것을 "선언한다" 라고 합니다.

생성한다, 선언한다 둘다 많이 사용됩니다.

int x;

 

할당

변수에 데이터을 넣어주는 것을 "할당"한다고 합니다.

int x = 10;

 

초기화

맨 처음 데이터을 할당하는것을 "초기화" 한다고 합니다

int x = 10; <- 처음 데이터이 들어 갔을때 초기화했다고 합니다.
x = 21; 
x = 31;

 

데이터

변수에 문자나 숫자가 들어갔을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