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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Day 4] 미니 프로젝트 , 5주차 완강! 본문
오늘의 학습 키워드
5주차 게임 강의 완강!
미니프로젝트 팀원들이 한 것 뜯어보기 ,, (혼자 히든스테이지 만들어보기..)
공부한 내용 본인의 언어로 정리하기
[5주차 게임 완성도 높이기]
StartScene 추가할 거라서 Scene 추가
Text 추가 > Title 문구 추가
Button > StartButton 추가
앞서 한 것과 마찬가지로 시작하기 버튼을 예쁘게 꾸며주고
RetryButton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시작하기를 눌렀을 때 → MainScene을 갈 수 있게 설정
스플래쉬 이미지
- 앱을 켰을 때 있다가 사라지는 이미지
Edit → ProjectSetting
Player 내부에 있는 Splash Image
Images 폴더 생성 후 > 제공받은 Image 넣기
스플래쉬 이미지로 만들기
스프라이트의 Mesh type을 Full Rect로 변경
아까 설정창에가서
Draw Mode를 All Sequential로 변경
Animation 속성 변경 후 적용시키면 스플래쉬 이미지가 적용된다
사운드 추가하기
만들어놨던 Card에 Audio Source 컴포넌트를 집어넣는다
AudioSource audioSource;
public AudioClip clip;
선언 후 이용하면 됨.
사운드 쪽 코드는 아직 이해가 잘 안됨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AudioManager : MonoBehaviour
{
public static AudioManager instance;
AudioSource audioSource;
public AudioClip clip;
private void Awake()
{
if (instance == null)
{
instance = this;
DontDestroyOnLoad(gameObject);
}
else
{
Destroy(gameObject);
}
}
void Start()
{
audioSource = GetComponent<AudioSource>();
audioSource.clip = this.clip;
audioSource.Play();
}
}
빌드 하기 및 광고 넣기
File → BuildSetting
Scene 추가하고 Android 로 빌드
Unity Cloud
cloud.unity.com
[미니 프로젝트]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는데 내가 맡은 부분은 EndPanel을 띄우게 하는 것, Restart를 누르면 다시 StartScene으로 돌아가는 기능을 구현하는 거였는데 사실 어제 장염 때문에 속이 너무 안 좋고 열이 나고 이러는 바람에 아무것도 못했따..ㅠㅠ..
팀원 분께 죄송해서 ,,, ㅠㅠ 거의 다 기능을 구현하셨던데 나는 오늘 하루종일 미니 프로젝트를 뜯어봤다..
추가 기능 구현에서 나머지는 거의 다 구현하셨는데 히든스테이지는 아무도 구현을 안 하신 것 같아서 나름 도움이 되보고 싶어서 히든 스테이지를 만들려하겠다고 하려했으나, 사실 애당초 하루밖에 안 남은 시점이라 시간도 부족할 것 같고 아픈 몸이지만 어떻게든 해서 잘 될지 안될지도 모르겠어서, 함부로 만들겠다고 말씀을 드릴 순 없었기에 혼자서 히든 스테이지를 만들어 보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이미 제출을 하러 가신 것 같기 때문에! 부담없이 혼자 실력향상을 위해 발버둥을 좀 쳤다.
작게 히든 버튼을 만들어보았다. 히든 스테이지는 해금 조건이 있어야 할 것 같아서 Easy와 Hard 모드를 다 클리어 하면 뜨도록 배치했다. 히든 스테이지는 Hard보다는 쉽지만 Easy 보단 어렵게 했다.
Easy난이도와 카드 배치와 시간은 똑같으나 Count를 넣어서 10번이하로만 매칭해서 맞추도록 했다.
카드 배치전 모습이다. 그런데 카드 배치도 다 잘 작동하고 카운트 변수는 확인 결과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는데
UI를 보이게하는 Print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간을 쏟았지만 아직 고치지 못 했다.
Count가 0이 되면 EndPanel이 나오게 해야하는데 이것도 되질 않고있다. 내일 시간이 남는다면 조금 더 구현해봐야겠다.
[유용한 꿀팁 모음]
1. 오픈게임아트
OpenGameArt.org
opengameart.org
→ CC-BY , GPL , ... ⇒ 사용에 뭔가 조건이 있음
→ CC0 ⇒ 사용에 아무런 조건이 없음
2. 유니티 에셋스토어
https://assetstore.unity.com/2d?category=2d&free=true&orderBy=1&rows=264
2D Environments & Characters | Unity Asset Store
Explore 2D environments & characters for your game making-project. Browse our wide library of free & paid assets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에러사항
팀원들이 다 같이 코드를 짜고 작업물을 넣어놓은 것을 한꺼번에 받게되니 어디서부터 뭘 봐야 할지 몰라서 정말 뜯어서 보고 이해하는데 시간도 많이 걸린 것 같고, 아직 완벽하게 다 기능을 이해하지 못했거나 하는 부분이 있다. 같이 작업을 하게되면 분명 이런 일은 많이 일어날 것 같은데 많이 공부해야겠다.
그래도 주석으로 달아주신 설명들이 꽤나 도움이 됐다.
오늘은 내가 새로운 스테이지 하나를 혼자 만들어보는 것이어서 사실 내가 혼자 여태까지 프로젝트를 진행했다면 문제없이 기능을 금방 만들었을텐데 다른사람이 쓴 단어들과 코드들을 보고 내가 맞추어서 만들었어야 했던게 좀 힘들었다.
오류가 진짜 어마어마하게 많이 쏟아졌다.. 뭔가 하나를 추가 할 때 마다 제대로 작동하는게 많이 없어서 의욕을 잃었는데 그래도 계속 파고들다보니 어찌저찌 된 것 같았다. (사실 아직 시간을 줄이는 것과 카운트는 정상 작동하지만 UI표시에서 문제가 생겨서 아직 보고있다.)
오늘의 회고
몸이 안 아픈 것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실 알고는 있었는데 ,, 뭐가됐든 아프면 아무것도 할 수 있는게 없어서 속상한 하루였다. 아픈 것도 싫고 아파서 제대로 팀원과 작업을 못 한 것도 싫고.. 아무튼 그래도 제대로 잘 마무리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다행이다.
몸관리를 잘 하고 주말에 못 본 문법들을 좀 더 공부해야겠다. 혼자서 히든 스테이지를 구현하니까 조금 재미는 있었다.
너무 오류가 많아서 원래 기존 프로젝트인 구구조 말고 FindRtan에다가 한 번 스테이지를 따로 구현 해보는 연습을 해볼까 싶다.
내일 공부할 것
미니프로젝트 발표 준비 돕기
히든 스테이지 구현 완성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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